The summary

옵션계약의 의미와 종류(분류) 본문

2012~2017

옵션계약의 의미와 종류(분류)

여름개미 2017. 4. 28. 22:38

 

옵션 계약이란 어떤 계약을 하고 나서 일방적인 계약 이행 또는 일방적인 계약 불이행이 가능한 계약을 말한다.

하지만 계약이라는게 약속인 건데 그럼 계약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 

그래도 소유와 공급이 맞으면 어떤 거래든 성립되는 법

계약 불이행 권리를 갖는 자가 상대방에게 일정 대가를 주어 상대방이 ok하면 옵션계약이 성립되는 거다.

 

를 들어 사과를 거래하는데 사과가 수확되는 시기에 그 사과를 10,000원에 10개 거래한다는 계약을 맺었다고 하자.

여기서 사과를 파는 과수원측과 사과를 사는 매입자가 있을 것이다.

만약 과수원측에서 사과가 수확되는 시기에 사과의 값이 10,000원보다 많이 올라가거나 많이 내려갈 수도 있다고 판단한다면,

과수원측은 매입자에게 일정 금액을 주고 옵션계약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옵션계약은 현재의 거래가 아닌 미래의 거래를 대상으로 하며, 따라서 미래의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는 계약에 대하여 어느정도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이라 할 수 있겠다. 

위 예시를 권리 보유자에 따라 분류한다면 물건을 파는 입장이 권리를 갖는 계약인,  풋옵션(put option)이 되겠다.

반대로 사과를 사려는 사람이 권리를 가지면 콜옵션(call option)이다.

또한 과수원측에서 사과 매도를 수확을 하고 나서도 정해진 시점까지 마음대로 계약 이행을 할 수 있는 계약이라면 미국식 옵션이며,

정해진 시점을 딱 정해서 계약을 이행할지 불이행할 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라면 영국식 옵션이라고 한다.

 

옵션이라는 용어는 거래 대상에 따라서 크게 상품옵션과 금융옵션으로 나뉜다. 위 예시의 사과와 같이 상품을 거래물로 한다면 상품옵션이며, 금융관련 거래 대상이라면 금융옵션이 되겠다.

 

다음은 금융옵션을 거래대상에 따라 분류하여 간략히 설명한 것이다.

 

주식옵션: 말 그대로 주식을 거래대상으로 하는 옵션이다.

금리옵션: 금리를 대상으로 하는 금융상품(대출, 투자 등)에 대하여 적용하는 옵션이다. 금리는 시간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후에 돈을 상환하거나 회수할 때 정해진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얼마간 수수료를 지불하여 사는 옵션을 금리옵션이라고 한다.

통화옵션: 달러를 거래대상으로 하는 옵션으로 환율로 인한 위험성을 낮추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주가지수옵션: 이또한 말 그대로 주가지수를 거래대상으로 하는 옵션으로 국내에서는 KOSPI200옵션이 활발히 거래되고 있다고 한다.

선물옵션: 선물계약을 거래대상으로 하는 옵션이다. 참고로 선물계약이란 중재기관의 보증하에  금리, 환율, 가격 등 변동위험이 있는 것에 대해 정해진 수치로 고정시켜 거래하겠다는 계약을 말한다. 옵션계약과의 차이라 한다면 선물계약은 대가가 따로 없으며 둘 모두에 계약 이행 의무가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 옵션은 거래장소에 따라 거래소옵션장외옵션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거래소옵션은 정규거래소에서 상장되는 것을 대상으로 옵션계약을 맺는 것을 말하는데 계약이 표준화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장외옵션은 정규거래소밖에서 거래할 때의 옵션으로 거래소옵션과 다르게 계약 조건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Comments